▶▶▶부동산이용
■용어
*입지잉여 : 토지이용집약도가 같더라도, 입지조건이 양호한 경우 발생하는 초과이윤 (한계입지의 입지잉여=0)
*지가구배 현상 : 지가수준은 100%입지에서 멀어지면서 점점 낮아지게 되는데, 이 낮아지는 정도를 지가구배라하며,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지가수준이 낮아지는 것을 지가구배 현상이라고 함
-외곽으로 갈수록 지가하락률은 감소 / 소도시는 도시외부로 갈수록 급격한 지가 하락 & 조방적토지 이용
*도시스프롤 현상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무질서*불규칙한 토지이용이 확산되는 현상 (ex.개발도상국)
-대도시 도심보다 외곽부에서 더 발달(∵난개발) / 지가수준은 표준이하 / 개구리뜀뛰기식개발로 중간중간에 공지를 두며 외곽으로 확산되기도 함 / 용도다양성의 근거 / 간선도로따라 확산有 / 최유효X
*직주분리 : 근로자가 거처를 도심에서 멀리두는 현상 → 공동화현상(도넛화), 도심고동 증가(교통체증)
*직주접근 : 근로자가 거처를 직장과 가까이 두려는 현상 → 도심건물 고층화 현상, 도시회춘화(도심재활성화)
*지가고 문제 : 경제적 토지문제, 택지가격의 상승 → 토지집약적이용*건물고층화 야기 / 직주분리 심화시킴
*도심고동 : 도심업무중심지구~교외주거지구간 통근*통학하는 자들의 유동성 (출퇴근시간 차지비율 약50%)
*집중반전 : 대도시에 집중된 인구와 산업을 지방으로 분산하는 것
*집약한계 : 이윤극대점 (한계수입=한계비용) / 토지이용 상한선 / 비용이 크면 투입↓, 수입이 크면 투입↑
*조방한계 : 손익분기점 (총수입=총비용) / 토지이용 하한선 / 겨우 생산비를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집약도
[기출] 분양가규제시 직주분리가 나타날 수 있다. (O,비싼땅값으로 외곽에서 건설)
■집약도
*의의 : 토지대비 노동*자본의 비욜 (도심지역일수록 : 토지의 집약도↑ & 토지의 자본대체성↑)
*집약도 증가 요인 : 높은지가, 건축비하락, 토지부족, 인구증가, 풍부한자본, 규모의 경제
*토지와 자본의 대체관계
-도심 : 자본투입 늘림 → 집약적 이용, 고층화, 직주분리
-외곽 : 토지사용 늘림 → 조방적 이용, 저층화
▶▶▶부동산개발
■부동산개발 정의
*타인에게 공급할 목적으로 토지조성, 건축물등을 설치하는 행위
-조성, 건축, 대수선, 리모델링, 용도변경, 부동산공급 (단, 시공을 담당하는 행위 제외)
■개발주체
*공공주체 (제1섹터) : 국가, 지자체, 공사
*민간주체 (제2섹터) : 개인, 조합, 건설업자
*혼합주체 (제3섹터) : 공공+민간
■개발의 과정 ★
구상 → 예비적타당성분석 → 부지확보 → 타당성분석 → 금융 → 건설 → 마케팅 (구예부타금건마)
*구상 : 아이디어
*예비적타당성분석 : 개략적 수익성분석(수익>비용) / 전실행가능성
*부지확보
*타당성분석 : 물리적,법적,경제적 분석 / 개발업자에 따라 채택여부 변화 (∵요구수익률 상이)
*금융
*건설
*마케팅 : 분양,임대,고객확보 / 임대활동은 개발초기부터 → 정박임차인(장기계약임차인) 사전 확보
■개발의 위험 (워포드) ★
*법적위험
-공법적측면 : 인허가, 용도변경허가, 환경규제, 지역지구제, 군사시설보호구역
-사법적측면 : 토지소유권분쟁, 주민민원
-법적위험 최소화 : 이미 이용계획이 확정된 토지를 매입
*시장위험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수요공급의 위험 : 경기침체, 미분양, 분양가하락
-개발사업완성이 다가올수록 시장위험 감소 & 개발사업가치 증대
-개발초기에 매각하면 개발업자는 시장위험 감소가능하나, 가격은 낮게 형성
-시장위험 최소화 : 미리 매수자 확보(선분양), 시장연구*분석, 시장성연구*분석, 흡수율분석(수요측정)
*비용위험
-인플레, 개발기간 장기화
-비용위험 최소화 : 최대가격보증계약 (대신 계약금액 상승 가능성有)
[참조] 최대가격보증계약 : 일정금액까지는 개발업자가 부담, 나머지는 시공사가 부담
[기출] 이용계획이 확정된 토지를 구입하는 것은 시장위험을 줄이는 것이다.(X,법적위험)
■부동산 분석의 유형 ★
지역경제분석 → 시장분석 → 시장성분석 → 타당성분석 → 투자분석 (지시성타투)
*지역경제분석
-지역의 인구,소득,고용 등 총량지표
-모든 부동산의 수요요인*분석
*시장분석
-특정 유형의 부동산의 수요*공급 상황분석
-시장세분화 : 소비자 특성에 따라
-시장차별화 : 공급제품 특성에 따라
*시장성분석
-개발 부동산의 현재*미래 시장상황에서의 매매*임대 가능성(경쟁력) 분석
-흡수율분석 : 일정기간 공급된 부동산이 소비되는 비율(수요의 추세 강도) / 미시*국지*구체, 용도별*지역별 → 미래의 흡수율 분석이 궁극적 목적 (cf.민감도분석: 투입요소별 산출의 민감도 변화분석) (흡소민출)
*타당성분석
-충분한 수익성 (세후현금수지 분석)
*투자분석
-최종결정 (위험*수익 등을 다른 대안과 비교)
[참조] 시장=Market / 시장성=Market Ability
[기출] 수요자특성에 따라 시장을 분석하는 것은 시장차별화이다. (X,시장세분화)
[기출] 흡수율 분석은 과거와 현재의 흡수율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X,미래)
■부동산 개발유형 (시행방법)
*신개발 : 아파트지구개발사업 / 토지형질변경사업
*재개발
-철거 : 제거대체 (완전히 새로운 환경) → 가장 적극
-개량 : 질적향상 (기존시설 개선, 새로운시설 첨가)
-수복 : 기능회복 (노후화 요인만 제거) (노후수복)
-보전 : 미리막다 (예방) → 가장 소극
[기출] 보전재개발은 현시설을 유지하면서, 노후*불량화 요인만을 제거하는 재개발이다. (X,수복)
■시행사의 위험 관리 ★
스스로 관리 가능한 위험 (내부적위험) |
스스로 관리 불가능한 위험 (외부적위험) |
부실공사하자에 따른 위험 관리의 비효율성에 따른 비용상승위험 |
정부정책, 행정의 변화에 따른 사업인허가 지연위험 매장문화재출토에 따른 위험 거시적 시장환경변화위험 사업지 주변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의 지연위험 |
■사업성 부정적 요인 ★
*아파트 재건축 조합 입장
-건설자재가격 상승 / 용적률 감소 / 조합원의 부담금인상 / 공사기간 연장
-일반분양분의 분양가 하락 / 이주비 대출금리 상승 / 기부채납의 증가
*아파트 시행사 입장
-대출이자율 상승 / 인허가 용적률 감소 / 초기 분양률 저조 / 공사기간 연장
-분양가격 하락 / 토지가격 상승 / 공사비 증가 / 매수예정부지가격 상승
■민간개발방식 ★
*자체개발사업 (토지소유자 단독)
-소유자사업기획, 자금조달, 이익귀속주체, 단순개발방식, 지주자력개발
-속도↑, 위험↑, 자금조달부담↑, 위기관리능력요구
*지주공동사업 (토지소유자→토지제공 / 건설업자→자금&시공담당 => 위험분산형)
-공사비대물변제형 : 등가교환방식 / 지분공유O, 수수료X
~토지소유자의 토지위에 개발업자가 건축비부담 / 건물면적을 토지가격&건축비 비율로 지분 분배
~공사비변제(준공된 건축물로) / 소유자(사업시행자)&건설업체(시공회사)
-분양금공사비지급형 : 청산방식, 지분비율지급 / 지분공유O, 수수료X
~토지소유자의 사업시행 및 건설업체에 공사 발주 / 공사비지급(분양수입금의 지분비율로)
-투자자모집형 : 신디케이트, 조합APT, 신도시상업지 / 지분공유O, 수수료X
~개발업자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마련해 사업 시행 후, 투자자에게 일정한 투자수익or지분 보장
-사업위탁방식 : 업무위탁, 토지소유자의 명의&자금조달, 소유권이전X / 지분공유X, 수수료O
~토지소유자가 개발업자에게 사업시행의뢰 / 개발업자는 시행을 대행하는 것에 대한 수수료 취득
*토지개발신탁
-부동산신탁, 신탁회사의 명의&자금조달, 소유권이전O / 지분공유X, 수수료O
-자신의 토지를 신탁회사에 위탁하여 개발,관리,처분 / 신탁회사가 자금조달하여 공사발주
*컨소시엄구성방식
-대규모개발사업에서 자금조달과 기술보완의 필요에 따라 법인간 컨소시엄 구성
-토지소유자&컨소시엄간 공동개발, 사업안전성확보 / 시간장기, 이해조정문제, 책임회피문제
[참조] 사업위탁방식 & 토지신탁개발 : 차이점!! (명의,자금,소유권) ★
[참조] ‘소유권이전형식’은 토지신탁개발밖에 없음!! / ‘신속’한 것은 자체개발사업밖에 없음!!
[기출] 토지신탁방식은 토지소유자가 자금을 조달 후 수탁자명의로 개발을 진행한다. (X,명의&자금 모두 수탁자)
■민간자본유치사업
*BTO : 민간 준공 → 정부에 소유권 이전 → 민간이 일정기간 운영수익 (소유권: 바로 국가)
*BOT : 민간 준공 → 민간이 일정기간 운영수익 → 정부에 소유권 이전 (소유권: 나중에 국가)
*BTL : 민간 준공 → 정부에 소유권 이전 → 운영권을 정부에 임대&임대료 (소유권: 바로 국가)
*BLT : 민간 준공 → 정부에 운영권 임대&임대료 → 정부에 소유권 이전 (소유권: 나중에 국가)
*BOO : 민간 준공 → 민간에 소유권 부여 → 민간이 운영수익 (소유권: 민간)
=> O : 수익형 (투자비회수용이-직접 수익 / 민간이 제안 / 사후적 보장 / 고속도로*다리건설*철도 등)
=> L : 임대형 (투자비회수불리-국가 임대료 / 정부가 제안 / 사전적 보장 / 도서관*학교*기숙사 등)
[참조] Build / Operate / Transfer / Lease / Own
[참조] 실무상 BOO는 거의 없음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BTO & BTL (소유권: 바로 국가)
■개발권양도제 (TDR)
*우리나라 시행X / 미국O
*형태 : 개발지역 토지소유자에게 TDR을 매각하여, 보전지역 토지소유자의 손실을 보완
-보전지역→우발적손실→보상(공중개발권 지급)→개발지역에서 행사*판매 & 초과개발허용한도↑
-개발지역→우발적이익→환수(공중개발권 구매)→보전지역의 문화재등 보전에 활용
*의의
-토지소유권과 공중개발권 분리하여 TDR증서(공중개발권)를 개인간 매매토록 함 (임대차X)
-개발제한으로 인해 규제되는 보전지역에 발생하는 손실을 개발권 부여를 통해 보전하기 위함 (소유권X)
*장점
-시장기구를 통한 지역간의 형평성 추구 (국가등X, 효율성추구X)
-토지소유자의 자유의사에 따른 양도*행사 가능
-공공부담 비용절감 (공적부담비용X, 공적보상X)
*단점 : 개발지역 과잉개발, 효율성저해 우려, 불법개발 우려
[참조] 개발지역 특징 : 고지가지역(입체적이용) / 공적규제강화지역 (TDR은 빡센데서 산다)
[참조] 우리나라 도입된 유사제도 : 결합건축제(용적률거래제)
[기출] 개발권양도제는 규제지역의 사람들에게 토지소유권을 부여하는 보상을 한다. (X,공중개발권)
[기출] 개발지역의 TDR수요증대를 위해서는 지가수준이 높고 토지이용규제가 완화되어야 한다. (X,강화)
▶▶▶부동산관리
■부동산관리
*복합개념에 따른 관리 <내용상분류> (유기경경보법)
-기술적관리(유지) : 토지(경계확정,사도방지,경사지대책) / 건물(위생,설비,보안,보전) / 건물-부지 부적응 개선
-경제적관리(경영) : 토지(나지활용-주차장,모델하우스) / 건물(손익분기점,회계,예산,수지,인력관리)
-법률적관리(보존) : 토지(권리관계조정,도난대책,지목변경) / 건물(임대차계약,공법규제,권리관계조정)
*관리주체에 따른 관리 <관리방식>
-자가관리 : 최대친절서비스, 지시통제권한강함, 신속, 기밀유지, 환경보전, 종합관리*보안관리양호, 애호정신높음 / 타성*안일O, 매너리즘O, 전문성결여, 비효율성, 비합리적지출*임대료
-위탁관리 : 양호한서비스, 매너리즘X, 전문성, 소유자본업전념, 관리비용저렴*안정화 / 인사이동심함, 기밀유지*보안관리*종합관리어려움, 신속X, 애호정신낮음, 대형건물에 적합
-혼합관리 : 자가의 강한지도력+위탁의 편의이용가능 / 종합관리어려움, 전문업자활용미흡, 책임소재불분명
*관리영역에 따른 분류
-시설관리(FM) : 소극적관리(소범위), 설비운전*보수, 외주관리, 에너지관리, 방범*방재, 보안관리, 청소관리
-재산관리(PM) : 건물및임대차관리, 지출계획수립, 연간예산수립, 수입목표수립, 비용통제
-자산관리(AM) : 적극적관리(광범위), 부동산가치증진, 포트폴리오관리, 투자리스크관리, 프로젝트파이낸싱, 재투자*재개발, 매입*매각, 리모델링, 보유부동산재활용방안
[기출] 건물의 방범*보안 및 토지의 경사지대책*도난대책 등은 유지관리에 포함된다. (X,도난대책은 보존)
[기출] 임대차기간은 길수록 공실위험을 줄일 수 있다. (O,ex.정박임차인)
■부동산관리활동 (부동산관리자의 업무영역)
*임대차활동 (임대차유형 / 임차인선정기준) (주총상비공순 세보유)
-주거용 : 조(총)임대차 → 총임대료(경비포함)를 임대인에 지급 / 유대성(연대성)
-상업용 : 비율임대차 → 총수입(매상고)의 일정비율을 임대료로 지급 / 가능매상(수익성)
-공업용 : 순임대차 → 순임대료(경비별도)를 임대인에 지급 / 적합성(시설용도) (cf.시설따라 경비차이 극심)
~1차 순임대차 : 순임료+세금, 편익시설비, 특별부과금 (일반적 순임대차)
~2차 순임대차 : 1차+보험료
~3차 순임대차 : 2차+유지수선비 (공업용에서 가장 보편적)
*임대료수집
*유지활동
-일상적 : 정기적, 청소, 소독
-예방적 : 사전적, 문제발생전수리 ← 가장중요
-대응적 : 사후적, 수정적
*보험업무
-손해보험 : 건물등 화재보험 (cf.현존가격보상)
-임대료손실보험 : 건물등 복구기간동안 임대료손실보상 (보완적,업무장애보험)
-채무보험 : 임차인*고객이 입은 손해를 대신 배상
*장부처리, 보고서작성, 예산관리
[참조] 화재보험시 감정평가(현존가격) : 10년전(10억), 재생산비용(20억), 감가누계액(5억) => 20억-5억=15억
■건물의 내용연수 (수명)
*물리적 : 마멸, 파손, 노후화, 우발적사건
*기능적 : 건물-부지 부적응, 설비불량, 구형화
*경제적 : 인근지역쇠퇴, 인근환경-건물 부적합, 시장성감퇴
*행정적 : 법*제도적 감가, 세법규정
■건물의 생애주기
*전개발단계 : 용지상태, 개발계획
*신축단계 : 물리적 유용성 최고, 사전계획과 부합 어려움
*안정단계(중년단계) : 가장 장기, 경제적 관리 중요(일부수리수선)
*노후단계 : 교체검토, 물리적악화 급격
*완전폐물단계 : 재건축, 경제성 고려(타당: 건물가격+교체비용<신축건물가격)
[기출] 신축단계는 건물의 생애주기 중 경제적 유용성이 최고인 단계이다. (X,물리적)
▶▶▶부동산마케팅
■부동산마케팅 의의
*공급자(판매자) → 소비자(구매자) 중심의 판매*임대
*개발될 공간의 임대활동은 개발초기단계부터 이뤄져야 바람직 / 소비자 가족구성은 구매행동에 영향미침
■부동산마케팅 전략 ★
*시장점유마케팅 : 공급자 전략
-STP전략
~Segmentation(시장세분화) : 수요자 집단을 특성에 따라, 유사한*유의미한 집단으로 세분*분할
~Target(표적시장) : 세분된 집단 중 제품과 일치되는 가장 자신있는 집단 확인, 선정집단 대상 신상품기획
~Positioning(시장차별화) : 동일표적을 놓고 공급자끼리 제품*위치의 차별화 또는 경쟁우위전략
-4P mix전략
~Product(제품) : 아파트평면설계, 주차장의 지하화, CCTV설치, 방음벽, 미세먼지정화
~Price(가격) : 고가*저가*시가, 단일가격전략, 신축가격전략(층*위치*방위별)
~Place(유통경로,유통망) : 직접분양, 간접분양(대행사인 중개업소*금융기관*기존입주자를 이용)
~Promotion(광고*홍보*판매촉진) :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전략 (청약대상자대상 경품제공, 대중매체이용)
*고객점유마케팅 : 소비자 심리*행태적 접근 전략
-AIDA 단계 (구매의사결정단계 →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Selling Point (판매소구점-Desire단계상 고객욕망충족 장점 / 고객지원마케팅)
*관계마케팅 : 공급자&소비자 장기*지속 관계유지 전략
-브랜드 마케팅
[기출] STP전략 중 시장차별화전략은 자기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위치를 인식시키는 전략이다. (O)
▶▶▶부동산광고
■부동산광고 특징
*국지성 (부동산시장 제한)
*양면성 (수요자*공급자 동시광고 + 중개업자)
*개별성 (부동산 종별)
*그외 : 일반상품과 판매기법 다름, 지역적*시간적 제한
■부동산광고 분류
*목적에 따른 분류 : 기업광고(이미지광고) / 물건광고(부동산업자 대부분) / 계몽광고
*매체에 따른 분류
-신문광고 : 안내광고(축약*한정된 공간) / 전시광고(큰 공간)
-다이렉트메일광고(DM) : 형식의 자유로움 & 특정지역*특정인 대상 (표적고객)
-노벨티광고 : 작은 실용품 이용 (ex.볼펜,라이타,열쇠고리) → 여기에 판매목적물(물건) 광고는 불가능
-점두광고 : 점포의 간판*유리창 이용
-그외 : 업계출판물광고, 교통광고, 라디오* TV광고
[참조] 애드믹스 : 마케팅믹스 개념을 부동산광고에도 적용하는 것
[기출] DM광고는 형식이 다양하며,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한다. (X,특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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