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투리입니다.

간혹 누군가에게 출력물 또는 이미지화 된 PDF 파일을 받아, 이를 재정리 하려고 일일히 타이핑을 다시 치는 경험이 있을 것인데요.

이게 양이 그리 많이 않다면 상관없지만, 양이 많다면 상당히 곤혹스러운 작업이 됩니다.

이럴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OCR이며, 이는 Optical Character Reader의 약자로,
뜻 그대로 광학적으로 문자를 판독하는 기술인데, 오프라인 자료들을 온라인 자료로 변환할 때 요긴하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우선 소개할 OCR 기능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문서 기능입니다.
구글 사이트에서 돌아가는 식이라 당연히 프로그램의 설치가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니, 아래 순서 참조하시면 됩니다.



1. 출력물을 PDF로 스캔하여 파일화 합니다. (자투리는 특급 악필...--;;)

 



2. 구글에 접속하여 '드라이브'로 들어갑니다.

 



3. 스캔해둔 PDF 파일을 드래그하여 업로드 해 줍니다. (페이지에서 우측클릭하여 파일업로드 해도 됩니다.)

 



4. 업로드한 파일을 우측클릭하여 '연결앱 -> Google문서' 순서로 들어가 주면 변환이 시작되는데, 잠시 기다려줍시다.

 



5. 짜잔~ 하고 아래와 같이 드래그, 복붙 등의 편집이 가능한 텍스트로 변환됩니다.

 



6. 이는 아래 스샷과 같이 원본파일과 별개의 파일로 보관되므로, 이후 알아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자투리튜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