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투리입니다~

나날이 새롭고 복잡한 정보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입니다.
예전보다 알아야 될 것도 많아졌고, 그 속도도 무지막지하게 빨라지고 있어...
누가 이렇게 많은 정보를 많이 모으고, 더 잘 갈무리하느냐에 따라 어떤 일의 성과와 트렌드를 따라가는 속도가 틀려진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정보들을 좀더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딸람(D.Alarm)이라는 어플을 리뷰해 볼까 합니다.

우연한 기회로 클로즈베타 테스트를 하게 된 어플로, 5월 중 출시예정이라고 하네요.


일단, 딸람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주 찾는 키워드와 출처 등을 입력해 두면, 자동으로 웹상 관련 내용을 긁어서 알려주는 앱입니다.
첨에 왜 딸람일까 했는데요, 한글로 '섬세한 알림'이라고 되어 있는걸 보니, 'D'는 'Delicate'가 아닐까 싶네요.

또한, 딸람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원하는 정보>, <원하는 소스>, <원하는 시간>에 맞춰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보통 우리가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여 찾아들어갔던 방식이 아닌, 키워드 등과 같은 일부 정보를 입력해 두고 받아보는 방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직관적이고 쉬워서, 아래의 활용예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꺼에요.



◆ 사용법 ◆


하기 스샷은 앱설치 후, 최초로 나오는 내용들로 딸람이 어떤 앱인지 바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 들어가면, 아래 스샷과 같은 정보들이 보여지는데요,
이미 제가 몇가지 키워드(코로나 정보, 부동산 뉴스 등)를 설정해서 나오는 화면으로, 처음 접속시엔 상단 '전체'라는 글씨외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메뉴는 하단에 위치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인 (집모양) : 설정해 둔 정보들을 보는 곳
- 딸람설정 (종모양) : 원하는 키워드*소스*시간 등을 설정하는 곳
- 딸람검색 (돋보기) : 딸람내 다른 사용자가 설정한 키워드를 볼 수 있는 곳
- 앱설정 (톱니) : 앱관련 공지사항, 계정관리 등을 하는 곳



가장 중요한 메뉴라면, 당연히 '딸람설정'이겠죠?
일단, 아래는 제가 테스트로 설정한 화면이며,


아래는 3가지 중 '부동산 뉴스'의 세부설정 화면입니다.

and 및 or 조건설정을 하거나, 특정키워드 제외도 가능
딸람별 제목 및 알림시간 설정 
정보 출처 설정 (대분류) 
정보 출처 설정 (상세분류) 


첨에 약간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키워드를 설정할 때, 무조건 포함되어야 할 키워드와 하나 이상만 포함되면 가져올 키워드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가져오는 정보의 출처 설정의 경우, 상기 스샷에서 보여지는 것보다 꽤 많은 세분화가 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만을 추려받기 용이하더라구요.



그외 아래 딸람검색에서는 다른 사용자들이 설정하는 키워드를 볼 수 있어, 앱이 잘 활성화 된다면 키워드 추세 보는 용도로 활용도 가능할 듯 싶고,


현재 앱의 설정화면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추가로, 알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앞에서 얘기했던 키워드 설정을 좀더 콤팩트하게 가져가면 좀더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세계적 문제가 되고 있는 '코로나' 관련 소식을 어설프게 세팅해 놓으면, 알림이 너무 많이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살펴봤던, '부동산 뉴스'의 키워드 세팅을 보면

And : 부동산
Or : 1216, 개정안, 규제, 분양, 아파트

로 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특정지역'의 소식만 받고 싶다면

And : 부동산, OO시
Or : 1216, 개정안, 규제, 분양, 아파트

식으로 변경해 주면, 좀더 본인이 필요한 정보만 받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테스트해보면서, 불편한 점도 몇가지 보이긴 했는데요.

▶ 키워드 순서 변경 안되는데... 예를 들어, 메인화면에서 <전체 - 코로나 - 부동산>인 것을 <전체 - 부동산 - 코로나> 식으로 순서 변경 불가능

▶ 정보 출처를 선택시, 대분류를 한번에 비활성화 하는 버튼이 없어, 하위 중분류로 들어가 일일히 비활성화를 눌러줘야 하는 부분

아직 클로즈베타 기간이라 여러 피드백을 받으며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이것도 큰 결함은 아니고, 위와 같은 여러 장점이 많기에, 정식으로 출시하면 저는 일단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자투리튜브

,